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간호사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 중 상사의 지지가 간호사 임파워먼트에 가장 큰 영향주고, 그 다음은 자아존중감으로 의사 결정 활동에 참여할 기회 제공과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접근 필요

박영옥 기자 승인 2020.09.29 00:00 | 최종 수정 2020.09.30 15:58 의견 0

을지대학병원 김명자,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김현영은 간호사의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임파워먼트의 수준을 파악하고,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했다.

본 연구 대상은 충남 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 이상 규모의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381명이다.

임파워먼트는 정보의 공유, 적절한 자원과 지지, 그리고 배우고 성장할 기회를 통하여 확보되는 것으로서 전문인의 독립성을 증진하고, 직무 만족의 향상, 조직몰입의 향상과 소진의 감소와 관련된다. 궁극적으로는 간호사의 안녕을 유지하고, 이직 의도를 감소하여 간호사의 경력 유지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 간호사의 평균 이직률은 16.9%이며, 신규간호사의 평균 이직률은 31.2%에 달해 경력을 유지하고 전문 간호 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는 임파워먼트의 향상에 대한 연구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구조적 특성이 반영되는 구조적 임파워먼트와 개인의 내적 자원을 주요 원동력으로 보는 심리적 임파워먼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들이 가진 내외적인 자원으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정도를 규명하고자 했다.

사회적 지지는 직장 상사와 동료, 가족과 의미 있는 지인 등의 대인관계에서 받는 존경, 애정, 신뢰, 관심, 경청 등의 정서적 지지로서 직장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감소해 주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긍정적 자원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업무 생산성과 심리적 만족을 향상하고 소진, 우울 및 직무 스트레스 같은 부정적 반응은 감소시킨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것으로서 자기 존경의 정도가 높고 스스로를 상당히 가치 있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개인이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하고 긍정적인 자기실현에 필요한 요소로서, 궁극적으로 간호업무성과와 직무 만족을 높이는 주요 변인이다. 즉, 자아존중감은 내적으로 변화할 힘을 부여하는 개인의 내적 자원으로 개개인에게 부여된 재량권 혹은 책임을 의미하는 임파워먼트 향상에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직접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연구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임파워먼트는 5점 척도에 평균 2.83점으로 선행연구보다 임파워먼트가 낮았으며 평균 점수보다도 낮았다. 이는 선행연구의 총 임상경력 평균은 6년 7개월이고 본 연구는 평균 3년 3개월로 임상경력 차이로 해석할 수 있다.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지지 중 상사의 지지가 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자아존중감이었다. 사회적 지지의 평균은 5점 척도에 3.87점이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 범주를 보면 가족의 지지가 4.12점으로 가장 높고 상사의 지지가 3.57점으로 다른 사람의 지지보다 가장 낮았다. 자아존중감은 4점 척도에서 2.84점이었다.

임파워먼트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인 일반적 특성은 연령, 결혼, 교육 수준, 총 임상 경력, 현 근무부서 경력, 직위와 월급여이다. 31세 미만보다 31세 이상 연령이 높을수록, 3,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보다 대학원 이상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1년차 미만보다 1년차 이상의 총 임상경력이 길수록, 1년차 이상의 현 근무부서 경력이 길수록, 일반간호사보다 주임간호사이상 직위가 높을수록, 월급여 200만원 이상이면 임파워먼트가 높았다.

상사의 지지는 직장 내 업무의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정서적, 감정적 교류를 통해 지지적 환경이 조성되어 간호사의 업무 생산성 향상과 소진의 감소를 경험하게 하므로 임파워먼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다. 그러나 본 연구 대상자는 상사의 지지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간호사 활동 중 의사 결정 과정에 소속 직원들의 참여의 기회를 부여해 상사의 지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간호사 개인 측면에서 전문직 자아개념을 강화하고 정신적 문제로부터 회복하는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개인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내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며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와 통제적인 힘을 가진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부여된 재량권 혹은 책임을 의미하는 임파워먼트의 향상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해당 논문은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5호 (2014.12)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더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